이번주 한국방송산업진흥원(KBI)에서 나온 "존재감 있는" 두 종류의 보고서
하나는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의 쟁점과 해법"이고
다른 하나는 "BBC 2006/2007년도 연차보고서" 내용이다.

<18세기 영국의회 "Red Flag Act">
우선 첫 번째로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 내용 중
심각한 인력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것은
지상파 K본부의 경우 전체직원 중 기술직이 차지하는 비중이 40%이고
방송사의 핵심기능인 제작인력비율은 K본부 42.3%, S사 66.3%, M사 70.5%
그리고 일본 N본부가 68.5% 차지하고 있다는 내용
물론, K본부 자료가 다소 왜곡된 측면이 있어 해당내용을 정정해서 보면
순수 기술인력(제작,송출,기술기획 등)은 28%정도이고,
유사 직종(건축, 통신 등)을 모두 포함하더라도 33% 정도이다.
다만, 아날로그 방송시대에 최적화된 인력운영시스템은 분명 용도폐기
대상이고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인력 운영방안이 시급한 과제이다.
마치, 산업혁명기 한창이던 18세기 영국에선 말이 끄는 마차들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기 현상이 있을 정도로 "반동에 대한 힘"도 분명 있고 보니 ,
얼마나 스스로 "자기혁신"과 "직종 벽 허물기"를 할 수 있을 지는 .....
또 하나는 영국 BBC의 2007 연차보고서를 통해
BBC 미래전략 "뉴미디어 관련 정책" 동향 살펴보기 이다.

BBC 연차보고서 중 예산에 대한 부분과 BBC가 현재 가장 중점 사업으로
손꼽는 뉴 미디어 부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예산 규모
2007년 3월 31일까지의 예산 처리안을 근거로 작성한 보고서이다.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 방송은 BBC1으로, 14억 1,200만 파운드의 예산을 집행,
BBC의 총 지출액 규모의 42%를 차지
또한 BBC의 공식 웹 사이트 bbc.co.uk는 1억 1,700만 파운드를 기록하였고,
BBC에서 운영하는 교육 사이트 BBC Jam는 3,770만 파운드를 기록
전체 BBC 텔레비전 방송의 집행 예산 규모는 23억 1,900만 파운드로 기록되었고,
라디오는 5억 6,360만 파운드, 온라인은 1억 5,370만 파운드를 각각 기록
이것은 BBC가 한 가정당 텔레비전에 대해 90.48파운드, 라디오에 대해 23.04파운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서는 5.88파운드의 예산을 집행
마케팅과 언론보도 그리고 홍보를 위해 집행한 예산은 총 4,540만 파운드로
2005/2006년의 4,030만 파운드에 비해 증가했지만, 방송 예고편 광고 집행비는
2,22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150만 파운드 감소
또한 BBC가 라이브러리와 지역 행사 등에 투자한 비용은 전년 대비 820만 파운드
감소한 7,750만 파운드로 집계
간접비 명목으로 지출된 금액은 3,000만 파운드에서 3억 4,040만 파운드 규모였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제작자들을 위한 것과 BBC의 직원들,
BBC의 금융 관련 그리고 정책과 법적인 문제들에 대한 부분에 투자
BBC는 지난 일 년 동안 시청료 징수를 통해 32억 4,300만 파운드의 수입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5/2006년 대비 약 4.2%에 달하는 1억 4,200만 파운드가 증가한 수치
그중 3만 3,000가구가 여전히 흑백텔레비전 수신료로 2,510만 파운드를 납입
또한 시청료 징수에 투입된 금액은 1억 3,410만 파운드로 전체 수익 대비 4.1% 정도
이는 작년 동일 항목 비율 4.9%에 비해 감소한 수치이다.
그러나 시청료 납입 회피 비율도 전년 4.7%에서 5.1%로, 이는 약 1,400만 파운드 정도의 가치
BBC는 이에 대해 도시 인구들의 고층 건물 거주 비율이 증가하면
시청료 회피 가구를 적발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뉴 미디어
BBC Online은 BBC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서비스 중 하나
2007년 3월 31일까지 1,600만 명의 가입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국 내에서 Google과 MSN보다 더 많은 이용자들을 확보
조사 기간인 2006~2007년에 BBC는 1억 1,600만 파운드를 웹 콘텐츠 개발에 투자했으며,
3,770만 파운드를 올해 따로 분리된 교육 서비스 사이트인 BBC Jam에 투자
BBC Jam
양방향 교육 서비스는 한때 상업방송사들의 요구로 서비스가 중단
이때, BBC Jam은 5세에서 16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되고
상호 작용적인 콘텐츠’를 지향하는 서비스 시스템으로 구축
그러나 BBC는 “교육은 여전히 필수불가결한 우리의 의무 중 하나이며
우리는 이 중요한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공언
필요 이상의 부분과 계약 만료 기간이 겹치면서 BBC Jam은 회사에 1,590만 파운드의 손실
곧바로 BBC는 3,180만 파운드의 거금을 BBC Jam에 쏟아 부었고,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에 590만 파운드의 돈을 들였다.
2006~2007년 조사 기간 동안 BBC Jam의 프로그램 제작비용은
한 시간당 5,100파운드로 전년의 1,800파운드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
또한 매 시간당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비용은 2.56파운드로
전년의 1.79파운드에 비해서 증가
BBC Jam을 제외한 교육 콘텐츠 서비스는 주당 2,550만 페이지뷰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00만 페이지가 감소한 수치
iPlayer
매우 철저하고 논란의 여지가 남을 만큼 전례가 없는 공공 조사가 끝난 뒤
BBC는 on-demand 서비스인 iPlayer가 실질적인 도약의 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는 희망
BBC의 iPlayer on-demand 서비스를 포함하여 개발비용에 지출된 금액은
기반 시설 투자 금액 560만 파운드를 포함하여 3,200만 파운드를 기록
BBC.co.uk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있는 BBC.co.uk는 2006~2007년 동안
주당 평균 1,480만 명의 영국 이용자들을 기록
이는 전년의 1,230만 명보다 증가한 수치
해외 이용자들의 수는 주당 평균 1,35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The BBC 사이트는 총 560만 시간 분량의 오디오와 비주얼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의 460만 시간에 비해 증가한 수치
라디오는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로 290만 시간 분량을 보유
on-demand 오디오는 190만 시간 분량이,
그리고 그 외 비디오와 오디오 약 120만 시간 분량이 등록
BBC는 8,320만 파운드를 BBC.co.uk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투자
이는 BBC Jam과 기반 시설 투자비용 2,400만 파운드,
그리고 880만 파운드의 서비스 할당 비용을 제외한 금액
이를 바탕으로 총 지출 금액을 계산해 보면,
1억 1,600만 파운드로 전년의 1억 880만 파운드에 비해 증가
BBC.co.uk의 콘텐츠는 매 시간당 이용자에 대해 0.16파운드를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0.01파운드 감소한 수치
BBC의 뉴 미디어 콘텐츠 중 30%는 BBC의 외부에서 제작된다.
이는 의무적인 독립 제작사들에 대한 외주 제작 비율인 25%보다 높은 수치로,
전년에 비해 무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로 기록
BBCi
BBCi 서비스는 지난 한 해 동안 약 30% 가량의 성장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양질의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레비전 사이트로 선정
특히 BBCi는 작년 여름 월드컵 기간 동안 535만 명의 접속자와 590만 명의 생중계
혹은 하이라이트를 인터넷을 통해 보기 원하는 접속자들로 인해 인기가 급상승
생중계 서비스는 일부 볼륨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네트워크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았다.
2007년의 조사에 의하면 7세에서 15세 사이의 영국 어린이 중 약 3분의 2 가량이
BBCi를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BBCi의 인터랙티브 영화 네트워크는 주요 대상인 300 영국 단편 영화의 25%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
향후 전망
BBC는 지난 1년 동안 실로 다양한 실험을 했다.
그것은 모바일 라디오와 모바일 텔레비전, YouTube 같은 동영상 사이트와의 연계 사이트 운영,
개인 이용자들을 위한 catch-up 서비스, 장애인들을 위한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일례로 인터넷상에서 ‘mobisode’로 인기를 끌었던 인기 드라마의 모바일 서비스는
오히려 실망스러운 결과를 낳았다.
BBC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YouTube에서의 채널 서비스를 개시했다.
현재 BBC가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은 ITV와 연계하여 위성 텔레비전 이용자들에게
프리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모바일 서비스 그리고 ‘BBC 2.0’이라는 슬로건을 향해 힘차게 달려가는 것이다.
윰 ......
"악의나 잔혹함에 분개하는 것이라면 그럴 수 없지만,
멍청함과 어리석음에 분노하는 것이라면 웃으며 화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나는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의 쟁점과 해법"이고
다른 하나는 "BBC 2006/2007년도 연차보고서" 내용이다.

<18세기 영국의회 "Red Flag Act">
우선 첫 번째로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 내용 중
심각한 인력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것은
지상파 K본부의 경우 전체직원 중 기술직이 차지하는 비중이 40%이고
방송사의 핵심기능인 제작인력비율은 K본부 42.3%, S사 66.3%, M사 70.5%
그리고 일본 N본부가 68.5% 차지하고 있다는 내용
물론, K본부 자료가 다소 왜곡된 측면이 있어 해당내용을 정정해서 보면
순수 기술인력(제작,송출,기술기획 등)은 28%정도이고,
유사 직종(건축, 통신 등)을 모두 포함하더라도 33% 정도이다.
다만, 아날로그 방송시대에 최적화된 인력운영시스템은 분명 용도폐기
대상이고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인력 운영방안이 시급한 과제이다.
마치, 산업혁명기 한창이던 18세기 영국에선 말이 끄는 마차들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기 현상이 있을 정도로 "반동에 대한 힘"도 분명 있고 보니 ,
얼마나 스스로 "자기혁신"과 "직종 벽 허물기"를 할 수 있을 지는 .....
또 하나는 영국 BBC의 2007 연차보고서를 통해
BBC 미래전략 "뉴미디어 관련 정책" 동향 살펴보기 이다.

BBC 연차보고서 중 예산에 대한 부분과 BBC가 현재 가장 중점 사업으로
손꼽는 뉴 미디어 부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예산 규모
2007년 3월 31일까지의 예산 처리안을 근거로 작성한 보고서이다.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 방송은 BBC1으로, 14억 1,200만 파운드의 예산을 집행,
BBC의 총 지출액 규모의 42%를 차지
또한 BBC의 공식 웹 사이트 bbc.co.uk는 1억 1,700만 파운드를 기록하였고,
BBC에서 운영하는 교육 사이트 BBC Jam는 3,770만 파운드를 기록
전체 BBC 텔레비전 방송의 집행 예산 규모는 23억 1,900만 파운드로 기록되었고,
라디오는 5억 6,360만 파운드, 온라인은 1억 5,370만 파운드를 각각 기록
이것은 BBC가 한 가정당 텔레비전에 대해 90.48파운드, 라디오에 대해 23.04파운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서는 5.88파운드의 예산을 집행
마케팅과 언론보도 그리고 홍보를 위해 집행한 예산은 총 4,540만 파운드로
2005/2006년의 4,030만 파운드에 비해 증가했지만, 방송 예고편 광고 집행비는
2,22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150만 파운드 감소
또한 BBC가 라이브러리와 지역 행사 등에 투자한 비용은 전년 대비 820만 파운드
감소한 7,750만 파운드로 집계
간접비 명목으로 지출된 금액은 3,000만 파운드에서 3억 4,040만 파운드 규모였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제작자들을 위한 것과 BBC의 직원들,
BBC의 금융 관련 그리고 정책과 법적인 문제들에 대한 부분에 투자
BBC는 지난 일 년 동안 시청료 징수를 통해 32억 4,300만 파운드의 수입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5/2006년 대비 약 4.2%에 달하는 1억 4,200만 파운드가 증가한 수치
그중 3만 3,000가구가 여전히 흑백텔레비전 수신료로 2,510만 파운드를 납입
또한 시청료 징수에 투입된 금액은 1억 3,410만 파운드로 전체 수익 대비 4.1% 정도
이는 작년 동일 항목 비율 4.9%에 비해 감소한 수치이다.
그러나 시청료 납입 회피 비율도 전년 4.7%에서 5.1%로, 이는 약 1,400만 파운드 정도의 가치
BBC는 이에 대해 도시 인구들의 고층 건물 거주 비율이 증가하면
시청료 회피 가구를 적발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뉴 미디어
BBC Online은 BBC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서비스 중 하나
2007년 3월 31일까지 1,600만 명의 가입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국 내에서 Google과 MSN보다 더 많은 이용자들을 확보
조사 기간인 2006~2007년에 BBC는 1억 1,600만 파운드를 웹 콘텐츠 개발에 투자했으며,
3,770만 파운드를 올해 따로 분리된 교육 서비스 사이트인 BBC Jam에 투자
BBC Jam
양방향 교육 서비스는 한때 상업방송사들의 요구로 서비스가 중단
이때, BBC Jam은 5세에서 16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되고
상호 작용적인 콘텐츠’를 지향하는 서비스 시스템으로 구축
그러나 BBC는 “교육은 여전히 필수불가결한 우리의 의무 중 하나이며
우리는 이 중요한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공언
필요 이상의 부분과 계약 만료 기간이 겹치면서 BBC Jam은 회사에 1,590만 파운드의 손실
곧바로 BBC는 3,180만 파운드의 거금을 BBC Jam에 쏟아 부었고,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에 590만 파운드의 돈을 들였다.
2006~2007년 조사 기간 동안 BBC Jam의 프로그램 제작비용은
한 시간당 5,100파운드로 전년의 1,800파운드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
또한 매 시간당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비용은 2.56파운드로
전년의 1.79파운드에 비해서 증가
BBC Jam을 제외한 교육 콘텐츠 서비스는 주당 2,550만 페이지뷰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00만 페이지가 감소한 수치
iPlayer
매우 철저하고 논란의 여지가 남을 만큼 전례가 없는 공공 조사가 끝난 뒤
BBC는 on-demand 서비스인 iPlayer가 실질적인 도약의 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는 희망
BBC의 iPlayer on-demand 서비스를 포함하여 개발비용에 지출된 금액은
기반 시설 투자 금액 560만 파운드를 포함하여 3,200만 파운드를 기록
BBC.co.uk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있는 BBC.co.uk는 2006~2007년 동안
주당 평균 1,480만 명의 영국 이용자들을 기록
이는 전년의 1,230만 명보다 증가한 수치
해외 이용자들의 수는 주당 평균 1,35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The BBC 사이트는 총 560만 시간 분량의 오디오와 비주얼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의 460만 시간에 비해 증가한 수치
라디오는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로 290만 시간 분량을 보유
on-demand 오디오는 190만 시간 분량이,
그리고 그 외 비디오와 오디오 약 120만 시간 분량이 등록
BBC는 8,320만 파운드를 BBC.co.uk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투자
이는 BBC Jam과 기반 시설 투자비용 2,400만 파운드,
그리고 880만 파운드의 서비스 할당 비용을 제외한 금액
이를 바탕으로 총 지출 금액을 계산해 보면,
1억 1,600만 파운드로 전년의 1억 880만 파운드에 비해 증가
BBC.co.uk의 콘텐츠는 매 시간당 이용자에 대해 0.16파운드를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0.01파운드 감소한 수치
BBC의 뉴 미디어 콘텐츠 중 30%는 BBC의 외부에서 제작된다.
이는 의무적인 독립 제작사들에 대한 외주 제작 비율인 25%보다 높은 수치로,
전년에 비해 무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로 기록
BBCi
BBCi 서비스는 지난 한 해 동안 약 30% 가량의 성장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양질의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레비전 사이트로 선정
특히 BBCi는 작년 여름 월드컵 기간 동안 535만 명의 접속자와 590만 명의 생중계
혹은 하이라이트를 인터넷을 통해 보기 원하는 접속자들로 인해 인기가 급상승
생중계 서비스는 일부 볼륨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네트워크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았다.
2007년의 조사에 의하면 7세에서 15세 사이의 영국 어린이 중 약 3분의 2 가량이
BBCi를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BBCi의 인터랙티브 영화 네트워크는 주요 대상인 300 영국 단편 영화의 25%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
향후 전망
BBC는 지난 1년 동안 실로 다양한 실험을 했다.
그것은 모바일 라디오와 모바일 텔레비전, YouTube 같은 동영상 사이트와의 연계 사이트 운영,
개인 이용자들을 위한 catch-up 서비스, 장애인들을 위한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일례로 인터넷상에서 ‘mobisode’로 인기를 끌었던 인기 드라마
오히려 실망스러운 결과를 낳았다.
BBC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YouTube에서의 채널 서비스를 개시했다.
현재 BBC가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은 ITV와 연계하여 위성 텔레비전 이용자들에게
프리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모바일 서비스 그리고 ‘BBC 2.0’이라는 슬로건을 향해 힘차게 달려가는 것이다.
윰 ......
"악의나 잔혹함에 분개하는 것이라면 그럴 수 없지만,
멍청함과 어리석음에 분노하는 것이라면 웃으며 화 낼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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