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Kong" - 또 다른 "Transformers"를 기다리며

 
  ** Transformers : 스스로 변신하는 기계 생명체

  KBS 인터넷 라디오 KONG(KBS On-air No Gravity)과 관련한 
 <방송문화> 연구 제19권 1호에 실린 서울대 이중식 교수와 윤석훈 PD의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가 가져온 제작관행과 청취형태의 변화" 내용을 별첨합니다.

 작년 4월경 본격적인 콩 서비스 기획과 시스템 개발, 뒤이어 스트리밍 서비스 버퍼링문제로
 여러 사람들 고생시켰던 기억이 ... 이건 웹서비스도 방송서비스도 아닌 "같기도" ?????

                                        <그림 : 기획단계 초기 콩 버젼 디자인 시안>

 당시 콩의 초기 기획자의 서비스 목표는 크게 4가지 착안점이 있었다.
     - 쉽고 빠른 접근 : 아이콘 클릭으로 한번의 On-air 서비스 (Kong 사이즈 5Mbtye 내외 )
     - 라디오 친밀감 : 귀엽고 깜찍한 디자인 
     - 네티즌 참여확대 : 실시간 사연전송, 수신지역 확대
     - 프로모션 강화 : 부가 방송정보 제공

 기획 도중 경쟁사에서 먼저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3월2일)를 하는 바람에 또 한차례 .....

 하지만, 그때 얻은 "웹서비스 전략" 교훈  중에 하나 - "영원한 낙종은 없다"는 사실
"Leading" Strategy가 최선이지만 "Catch-up"도 웹서비스 기획에서는 나쁜 전략은 아니라는 점
 
 아무튼 지금 시점에서 보더라도, 개발도 휼륭했지만, "콩" 브랜딩과 디자인이 정말 잘 나왔던 것 같다.

 또 하나, 콩이 세상이 나오기까지 여러사람이 참여했는 데, 
 갑, 을 계약관계 이전에 참여자 모두의 열정은 참  ....

 특히, 직접적인 기획, 개발자 이외에도
 그 당시 2FM 팀장이셨던 윤 PD의 콩에 대한  열정이 지금도 느껴진다.
 덕분에 콩 기획자, 디자이너, 운영담당자는 죽을 맛이였지만....

 2007년 4월 현재 누적다운로드 160만건,일일접속량 6만명 이상의 성과를 바탕으로 또 다른 출발점에
 서있는 "Kong"

  캐즘(Chasm)의 계곡에서 질식할 것인가, 아님 "Transformers"로서의 "Kong"으로 진화할 것인가?



  라디오 매체의 창조적인 무질서, 보는 즐거움 등을 제공했지만 다양성의 확보, 
  잠재적인 저작권문제, 편익 이상의 리소스 무한출혈 등 새로운 도전도 남긴 ...

  하지만, 호주 출신의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Murdoch)의 말 처럼 "올드미디어도 자기혁신을 통해
  얼마든지 인터넷 등 뉴미디어에 경쟁재가 될 수 있다"는 예언(?)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하고 싶다.
 

  ** 관련 논문의 요약부분 **

   2006년 봄에 등장한‘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는 라디오와 인터넷이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로
 청취자와 제작자에게 라디오 청취의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KBS의 Kong 서비스 1년을 전후하여, Kong이 가지는 통계적 특성과
 게시판이 가지는 상호작용성,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성이 프로그램 제작관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Kong의 청취 연령층이 상당히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들의 라디오 이용 특성도 상호작용적이며 멀티미디어적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한편 Kong은 인터넷 매체로서 콘텐츠 광역화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어
해외와 지방 청취자 비율이 점차 높아져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청각 중심의 콘텐츠에서 보고 듣는 라디오로 진화되고 있으며,
보이는 라디오가 가지는 정보 입체성이 청취자와 제작진에게 다르게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요한 점은 Kong 게시판을 통한 상호작용성이 제작에 있어 이미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게시물 분석을 통해 게시판은 소수에 의해 지배되나 다수의 의견이 반영된
형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작관행과 관련하여 암묵적인 변화가 많이 발생하고 있었으나 제도화된 변화는 발견되지 않았고,
Kong 청취자를 중심으로 한‘참여적 청취자’층의 등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한 정교한 청취조사의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어 : 인터넷, 라디오, 상호작용, 청취율, 청취자, 제작관행

 ** 원문 http://office.kbs.co.kr/book/2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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